본문 바로가기

iOS 개발 이야기

사업자등록

사업자 등록을 했다.


애플 개발자 등록을 하려는데 개인과 회사중 회사로 등록하려면 사업자등록번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인으로 하지 않고 회사로 하면 공급자에 개인 이름이 아닌 회사 이름이 나오고, 다른 개발자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수익이 발생하면 세금도 내야하니까 사업자등록을 하는게 이래저래 좋을듯 싶다.


사업자 등록은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완료.


홈텍스(hometax.go.kr)에 가서 개인사업자 -> 세무서류신고신청 ->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선택한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주소는 집주소로 하고 업종은 소프트웨어로 검색해서 722000 출판, 영상, 방송 통신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으로 선택했다. 

(사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아니고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이지만 설명에 응용 소프트웨어 제작이 있고 이게 제일 가까운 것으로 생각된다.)


사업자 유형은 간이로 할까 하다가 일반으로 했다. 세금 문제는 아직 잘 모르겠다. 차차 공부해나가면 될듯. 

우선 수익이 나야 세금을 낼 일도 생길테니까.


이정도 입력하고 신청했는데 문서를 전송하는 과정이 나오고 신청이 성공했다고 뜬다.

3일안에 처리된다고 했는데 몇시간뒤 국세청에서 신청이 처리완료되었다고 문자가 왔다. 


사업자등록,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물론 제대로 한건지 조금 미심쩍긴 하다.

국세청의 빠른 일처리와 문자 알림도 놀랍다.


사업자등록증명서를 신청하고싶은데 홈택스에서 개인사업자 -> 증명발급 선택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니 개인사업자가 아니고 개인이라 권한이 없다고 한다.

하루 기다렸다가 다시 하니까 된다.

애플 개발자 등록을 위한 영문증명서와 계좌 개설을 위한 국문 증명서를 발급해서 프린트했다. 비용은 무료.